업무중 딴짓하기. 대놓고 말하지는 않지만, 거의 모두가 경험해봤을 일입니다. 업무가 없고 한가할 때 업무를 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이 바쁠 때도 집중을 못하고 업무를 미루거나 딴 짓을 많이 합니다. 특히 중요하고 복잡한데 기한이 남은 일의 경우 미루고 미루다 기한이 되기 직전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처리하는 경험, 안 해본 사람은 드뭅니다. 문제는, 이런 습관은 만성화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닥쳐서 급하게 일을 처리하면서 일어나는 실수와 스트레스는 업무와 직장생활은 물론 우리의 생활과 삶에도 큰 부담을 줍니다.
     미루는 습관이 안 좋은 것은 누구나 압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자꾸 일을 미루게 될까요?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왜 딴 짓을 더 하게 될까요? 낮에 1시간이면 끝낼 일은 왜 퇴근 시간 이후에 회사에 남아 저녁을 먹은 후에야 집중해서 들여다볼 마음이 생길까요?
     마감 시한이 있고 여럿이 같이 하는 일에서는 그나마 이 딴짓이 끼어들 틈이 적습니다. 그런데 삶에서는 물론 일터에서도 당장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들이 사실 훨씬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 표는 안 나지만, 이런 일들을 얼마나 미루지 않고 해 왔는지에 따라 1년 후, 10년 후, 더 오랜 후의 내 모습과 운명이 달라집니다.
     다행히, 이것은 당신만의 문제가 아니고, 당신의 잘못도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고, 이런 습관은 게으르거나 무능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더욱 좋은 소식은, 많은 연구를 통해 이런 습관의 원인이 이미 밝혀져 있고 해결책도 나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과 일에 대해 조금만 다르게 바라보면 미루고 딴짓하는 습관도 고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업무와 직장생활도 더 즐거워지고, 생활과 삶의 질도 더 나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할 일을 미루는 사람의 심리

테드 강연을 즐겨 보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할 일을 미루는 사람의 심리” 라는 강연을 본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영상의 조횟수는 유튜브와 테드 사이트를 합쳐 3,000만 회 정도나 됩니다. 이 주제에 관심이 없더라도 무척 재미있고 웃긴 강연입니다. 일 하다 말고 딴 짓을 할 때 보기에 딱 좋은 영상이죠.
팀 어번은 우리가 딴 짓을 하는 심리를 머릿속의 합리적 의사결정권자, 즉각보상 원숭이, 공황 괴물 의 관계로 미루기와 딴 짓을 설명합니다.
  • 머릿속의 합리적 의사결정권자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금 해야 할 일과 그 일이 끝났을 때의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실행합니다.
  • 즉각 보상 원숭이는 합리적 의사결정권자의 방해자입니다. 계획과 미래의 결과가 아니라 지금 당장의 즐거움을 찾습니다. 이 원숭이로 인해 우리는 중요한 할 일을 미뤄두고 평소에는 관심이 아주 적던 일에 빠져들게 됩니다. 옛날에 좋아하던 연예인의 근황, 평소에 보지도 않던 드라마, 혹은 업무와 관련 있지만 당장 필요하진 않은 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있는 지인의 소식 등이 궁금해집니다. 심지어 지인의 친구 계정에 들어가서 지난 포스트를 살펴보기까지 합니다.
  • 그나마 다행인 것은 공황 괴물의 존재입니다. 공황 괴물은 지금 해야 할 일을 안 했을 때 생기는 끔찍한 결과에 대해 한 번씩 공포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문제는 공황 괴물은 마감 시한 직전에 나타나지, 시간이 많이 남았을 때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할 일을 미루는 사람의 심리 – 심리학 버전

하버드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댄 길버트는 위에서 말한 심리적 기제에 대해 현재의 나 와 미래의 나 를 갖고 이야기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행동을 결정할 때 현재 상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시장이 반찬이다”는 속담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배가 고프면 무엇이든 맛있는 법입니다.
     중요한 일을 미루는 습관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중요한 일들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그 시간과 노력은 어느정도가 될지 가늠이 잘 되지 않는 때도 많습니다. 그야말로 생각하기도 싫게 됩니다. 앞에 놓인 거대한 벽, 무엇이 놓여있는지도 모르는 길 앞에서 우리는 본능적으로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 두려움 때문에 벽 너머가 아닌 지금, 여기에 집착하게 됩니다. 지금 당장 즐겁고, 지금 당장 뇌에 편한 보상이 되는 자극을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왜 워킹맘이 가장 일을 잘 하는가?

우리는 주변에서 ‘어떻게 저 많은 것을 다 잘 해내지?’라는 말이 나오는 사람들을 보곤 합니다. 무척 바쁘고 할 일이 많은데 맡은 일들을 더 잘 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타고난 성격이나 능력 덕분에 업무 생산성이 더 높은 걸까요? 미루고 딴 짓하는 습관이 게으름이 아니듯, 높은 업무 생산성도 능력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재미난 연구가 있는데요, 아이가 많은 워킹맘일수록 더 업무 생산성이 높다는 실험 결과입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 준비은행) 그리고 여성만큼은 아니지만 아이가 많은 남성들도 아이가 하나이거나 없는 사람들보다 역시 업무 생산성이 높습니다.
조금 부연설명을 하자면, 아이가 아주 어릴 때 잠시 생산성이 떨어지지만 아이가 커갈수록, 생산성이 훨씬 높아지고 그 효과가 지속됩니다.
연구 논문은 통계와 연구수행 방식만을 보여줄 뿐 그 이유에 대해서는 섣불리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이겠지만, 한 가지 추측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어쩔 수 없이 시간이 모자라고 급박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들을 인생의 경험으로 학습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아이가 있으면, 특히 아이가 어느정도 클 때까지는, 집안과 집 밖에서 처리해야 할 일들이 상상할 수 없을정도로 많습니다. 여기에 회사 일까지 병행을 하게 되면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게다가 육아에서는 미룰 수 없고 즉각 처리해야 할 일들이 대부분입니다. 절대 시간의 부족과 미룰 수 없는 일들이 몰려오는 상황을 처리한 경험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미루는 습관을 줄이는 방법

미래의 나 소환하기

팀 어번의 설명과 워킹맘의 높은 생산성을 고려해보면, 미루고 딴 짓하는 습관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이 나타납니다. 의식적으로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공황 괴물을 좀 더 빨리 소환하기

딴 짓을 하는 사람들은 나중 일을 걱정하는 듯하지만, 걱정의 방식이 모호하고 추상적입니다. 이 추상적이고 모호한 상황을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만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감 시한이 닥쳐야 공황 괴물이 나타나는 것도, 해야 할 일을 안 했을 때의 미래 상황이 좀 더 구체적이고 손에 잡히는 현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미래의 긍정적인 내 모습 떠올리기

긍정적인 미래 라고 해서 승진을 하거나, 연봉이 높아지거나, 사업이 잘 되는 상황 까지 갈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 일을 시간보다 일찍 끝내고 홀가분한 마음이 된 나의 모습, 해놓았던 일 덕분에 다음 업무를 훨씬 수월하게 진행하는 상황 을 떠올려보세요. 지금 하는 일이 다음 일을 더 잘, 멋지게 할 수 있는 재료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일에서 어려운 부분을 만났을 때, 이것을 해결하는 상황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즉각적이고 지금의 즐거움을 찾는 이유는 막연한 두려움과 회피 때문입니다. 막연한 두려움의 자리를 긍정적인 미래로 채워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도 무조건 좋은 생각만 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막연하고 막막한 일을 조금이라도 잘게 나눠보세요. 결국 작고 쉽게 해결 가능한 문제 몇 가지가 모여 있을 뿐입니다.

미루는 나, 딴 짓하는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관찰하기

미루는 습관 때문에 고생을 많이한다면, 자책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이후에 딴 짓을 하는 시간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자책에도 시간이 들고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너무 심한 자책은 미루는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미루는 습관과 딴 짓을 줄이는 첫 번째 단계는 이런 습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일입니다. 실제보다 더 크게,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일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됩니다. 인정하고 받아들인 이후에는 한 걸음 떨어져 스스로를 관찰해보면 더 좋습니다. 어떤 일을 얼마나 미루는지, 미룰 때의 심리상태와 딴 짓하는 시간이 어느정도인지, 무슨 딴 짓을 많이 하는지 등을 파악하면 습관을 더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루고 딴 짓하는 습관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고치는 방법은 간략하게만 다뤘습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습관을 고치기 위해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과 도구 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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