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장기화로 기업들은 전례 없는 위기를 맞았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여러 악재가 겹친 상황에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였습니다.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그리고 다시 위기가 오더라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코로나19 그 이후 유망한 업종을 리뷰해 보고자 합니다.
내가 속해 있는 회사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당면한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가 변화시킬 대표적인 업종은?

1. 교육산업

많은 인원들이 함께 하는 교육산업은 교육 플랫폼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적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 강의가 활성화되었지만 그 이외에 공교육에서도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전염병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교육산업에서 비대면 교육 도구는 늘 유망한 시장입니다.
AI 기반 온라인뿐 아니라 전통적인 방법을 대체하는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 시스템의 이러한 변가 예상됩니다.
또한 새로운 학습 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입니다.
반대로 새로운 교육 플랫폼의 단점을 만회할 수 있는 시장도 창출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이 주는 소비자 심리의 불안감을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도 새롭게 창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제조 산업

제조업은 코로나 상황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식품 제조업 분야에서는 살균에 대한 솔루션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인공호흡기와 마스크를 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시장의 협력과 창출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공급망 역시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조사 협력사를 모색하고 사내 생산 직원들의
능률 및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규모 생산직들에 대한 의료 모니터링 검사도 중요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3. 의료산업

원격 의료는 정치적 이권과 관련 법률 때문에 한국적 특수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전 세계 많은 전문가들은 환자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치료를 받는 원격의료의 대중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미국의 경우 원격의료가 40%나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의료비 경감과 공공의료의 중요성으로 미루어 보면 정부가 의료협회와 긴밀한 협의를 거친다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원격 의료의 선택적 시행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된 소프트웨어 기존 보험회사와의 연계도 눈여겨볼 항목입니다.

4.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배송에 있어서도 더더욱 위생적인 경험이 요구될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특성상 소비자들은 제품을 확인하지 못하고 주문합니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제조, 배송, 사후 처리 영역에서 위생관련 투명성이 요구되고 이를 먼저 실천하는 회사는 소비자의 선호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제 전자상거래에서 상거래 아웃소싱 및 고객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위생과 생산 이력 관련 투명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차별화할 수 있는 위기이자 기회가 새로 출현하리라 예상합니다.

5. 온라인 결제 플랫폼

포스트 코로나 이후 세계 보건기구 등 전문가들은 현금보다는 비접촉 결제를 권장할 확률이 높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의 비접촉 결제는 더욱 대중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온라인 결제 플랫폼은 경쟁이 심한 업종으로 할인 혜택뿐만 아니라 소비자 건강을 위한 더 많은 시대적 요구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배송 산업

코로나 이후 배달음식 배달대행 업종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음식 배달 서비스는 배달의 민족 등 주문 어플뿐 아니라 재래시장과의 상생을 통해 더욱 시장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이제는 위생적인 배송 설루션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경쟁자들이 치열한 연구를 하리라 예상합니다.

7. 마케팅 산업

코로나로 인해 이동이 제약되고 자연스럽게 충동구매가 줄어들었습니다.
소매 업계는 고객 경험을 위한 솔루션을 혁신하기 위해 더욱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과거의 무분별한 광고 활동보다는 고객 여정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려는 니즈가 새롭게 생기고 있고 이게 맞는 업체들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리라 예상합니다.
또한 제조사 마케팅의 경우 챗봇 등 고객 지원을 통해 인건비 절감과 재구매에 대한 노력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8. 피트니스 산업

교육과 마찬가지로 대규모의 인원이 특정 공간에서 함께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한 경각심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전염병은 피트니스 산업의 치명타이기 때문에 과거 강사 주도 강의실의 분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플랫폼을 통한 피트니스 서비스 비즈니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사전 녹화된 콘텐츠를 구독 모델로 결합하는 움직임, 홈트레이닝, 맞춤별 영양진단 운동관리 등 집에서 좀 더 전문적으로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리라 예상합니다.

세계적인 유행병은 앞으로의 산업 환경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영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모색하고 발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현재 고객 유지와 그를 기반으로 하는 직접적인 비즈니스 계획도 중요하지만 장기화 되어가는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속에서 새로운 시장의 니즈를 포착하고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결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비즈메카 그룹웨어와 같은 리모트 워크를 지원하는 협업 툴을 통해 통합된 기업 의사결정과 소통, 정보관리 환경을 구축하고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 유연한 업무 방식을 적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권유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서 희망을 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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