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지난 6월 한 달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 스타크래프트 게임 대회를 열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오늘 포스팅의 주제 밀레니얼 세대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게임이기는 하지만 누구나 다 아는 대기업에서 온라인 게임대회를 열었다는 것은 이제 회사들이 밀레니얼 세대 등 젊은 세대와의 소통의 중요성 협업의 중요성을 인정한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사이에 태어난 신입사원 세대를 말합니다.
밀레니얼 세대 90년대 생들은 이전의 세대와는 다르게 눈치를 보지 않고 휴가를 가고 무작정 야근을 하기보다는 칼퇴를 하고 업무 이후에 여가 생활을 즐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90년대 생도 있지만 이전 엑스세대의 직장인들에 비해 자기주장이 뚜렷하고 개인 시간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점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이제 밀레니얼세대들이 사회에 진출하면서 그들이 가진 성향이 기업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제는 90년대 생의 문화와 생각을 이해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에 대해 고민해야 업무 생산성과 프로젝트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행동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스마트폰 성애자 밀레니얼 세대

기성세대들도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끼고 산다고는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훨씬 더 스마트폰에 집착하고 소셜 미디어도 즐겨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사내 담당자는 모바일을 통한 의사 결정에 있어서 더욱 세심함을 기울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끼고 산다고 무분별하고 카카오톡 메시지 및 정돈되지 않은 업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그들이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이유는 개인화된 매체 스마트폰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이 선택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어플과, SNS, 채널을 스마트폰을 통해 즐기는 것이지 24시간 상사의 메시지를 받으려고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지는 않습니다.
훌륭한 관리자는 상대방의 의도와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를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합니다.
그러므로 협업 툴 그룹웨어 등의 모바일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업무를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기업은 소셜 미디어, 스마트폰 및 기타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호도를 사전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인력을 조직하고 밀레니얼 세대와 의사소통 시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개방된 마인드 어필

밀레니엄 세대를 관리하는 열쇠는 과거보다 더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기존의 경직된 관리 스타일은 비효율적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회사 내 의사 결정 과정에 포함되기를 원하고 강력한 동기부여를 스스로 어필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므로 좀 더 강한 상호 작용을 위하여 밀레니얼 세대 관리에 대한 개방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해야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보다 개방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미 많은 기업들이 협업 툴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성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3. 오픈 오피스 선호

밀레니얼 세대는 물리적 환경에서도 개방성을 선호합니다.
실제로 밀레니얼 세대가 많은 스타트업 및 젊은 광고 회사는 개방된 작업 환경을 선호합니다.
종전과 다른 개방성이 강한 오피스 환경은 기존의 관리 구조를 제거하고 세대 간 열린 의사소통의 사용을 촉진하고 아이디어 프로세스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비단 사내 생산성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소비자들도 밀레니얼 세대가 점점 많아지므로 이러한 의식개혁은 사내 영업 이익 상승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내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할 수 없는 상황의 회사라면 회사 내 일부 공간을 현대적인 구조로 만들어 특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하는 것도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4. 명확한 비전 제시

밀레니얼 세대는 개인적이라고 합니다.
내가 이 회사에서 왜 일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수행하는 프로젝트가 내가 속한 회사에 어떤 이득을 가져다주고 결정적으로 나에게 무엇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고용주는 회사의 사명을 더욱 효과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에게 알려야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대의를 추구하는 조직에 끌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과거에 만들어진 대의가 오늘날을 살아가는 구성원들에게 어필이 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밀레니얼 세대와의 대화와 피드백을 통해 조직 사명과 수정도 밀레니얼 세대와의 의사소통과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피드백하고 의견을 제시한 내용이 사내 사명으로 구체화된다면 밀레니얼 세대의 사내 애사심과 동기부여 측면에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강화

밀레니얼 세대들은 특히 시각적 정보를 선호합니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 거의 모든 사람에게 더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그 특징이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해서 이미지 중심의 PPT, 인포그래픽 동영상, 그래프 등 새로운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 보세요.
동기 부여가 매우 높은 밀레니얼 세대들은 좀 더 쉽고 편하게 다가서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좀 도 회사의 프로젝트와 이슈에 대해 공감하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가 사내 생산성을 강화하고 고객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내 구성원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객사와 소비자를 이해시킨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경직된 회사 구조가 필요한 업종이 있고 늘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가야 하는 업종도 있습니다.
본인이 속한 회사가 후자라면 이제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포스팅에서 언급한 사실 이외에 다양한 문화 교육 체험의 공유 회식자리 선택 의사결정권의 양보 등 기성세대 입장에서 양보의 마음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한다면 우리가 놓치고 있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신규 상담 및 데모체험 신청 080-567-0700

이미지를 클릭하면 데모체험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Likes